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스킨은 아주 좋아서 잘 고르기만 하면 된다. 그동안 직접 만든 스킨을 쓰다가 식상해져서 스킨을 바꿔 보았다.( '스킨skin'을 '살결'로 옮기고 싶지만 이 글에서는 참는다.) 고민 끝에 '포트폴리오'를 골랐다.
기본 스킨이 아주 좋지만 남들과 조금 다르게 고쳐서 쓰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배경색이나 글꼴을 바꾸면 분위기가 확 달라진다. 블로그 살결을 고쳐서 개성을 드러내고 싶은 분을 위해 '포트폴리오'을 톺아보려고 한다.
먼저 구조를 살펴보자.
사이드바는 숨겨져 있다가 나타난다. 스킨을 손보려면 해당 영역(Div)의 클래스 이름을 알아야 한다. 파일 index.html을 열어서 클래스 이름을 확인하고 style.css 파일을 고치면 된다. 예를 들어 블로그 상단은 보통 header로 부르는데 이 스킨에서 이름은 class="box_header"에서 알 수 있다. 이 부분을 고치려면 style.css 파일에서 '.box_header'을 찾아서 고치면 된다. 스킨 편집 화면에서 Ctrl+F를 누르면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블로그 제목 글꼴 'ONE-Mobile-POP'으로 바꾸었다.
티스토리는 목록을 개성있게 보여주는 커버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폴트폴리오에 있는 커버 아이템은 다섯 가지이다. 적용예시 보기
1. 슬라이더: 블로그를 처음 열었을 때 나오게 하면 좋다. 정해진 글 가운데 하나만 요약해서 크게 띄우고 다른 글은 화살표로 이동해서 읽을 수 있다.
2. 썸네일 리스트
3. 리스트
4. 와이트 패널: 글마다 사진이 모두 들어 있을 때 적당하다.
5. 갤러리: 마찬가지로 글마다 모두 사진이 있어야 보기 좋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