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

선진편 1장, 2장

글: 논어일기 2023. 1. 6.
반응형

子曰: "先進於禮樂, 野人也; 後進於禮樂, 君子也. 如用之, 則吾從先進."

자왈 선진어예악 야인야 후진어예악 군자야 여용지즉오종선진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 밑에서 공부한 자는 크게 선배동아리와 후배동아리로 나뉜다. 예악에 먼저 나아간 선배동아리는 지금 보아도 촌스럽다. 그런데 예악에 뒤늦게 나아간 후배동아리는 썩 군자답다. 그러나 이들 간에 누구를 선택하라 한다면, 나는 예악에 먼저 나아간 촌스러운 자들을 따르겠다."

선진제십일 1장을 시작한다. 선진편에는 사과십철을 포함, 총 16명의 제자에 대한 공자의 평이 있다.

선진 그룹은 공자와 함께 고난의 유랑 생활을 경험한 인물들(자로, 안연, 염유, 재아, 자공, 민자건,$\cdots$)이고 후진 그룹은 귀로 후 공자학단에 들어와 제대로 수업을 받은 제자들(자유, 자하, 자장, 증삼, 번지, 유약, 칠조개, 담대멸명, $\cdots$)을 말한다. 공자는 제대로 된 교육과정을 거쳤다고 그렇지 못한 이들보다 모든 면에서 낫다고 보지 않는다. 선배 그룹이 가진 야성과 창조적 체험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도올. 

 

子曰: "從我於陳 蔡者, 皆不及門也." 德行: 顔淵 閔子騫 冉伯牛 仲弓. 言語: 宰我 子貢. 政事: 冉有 季路. 文學: 子游 子夏.

자왈 종아어진 채자 개불급문야 덕행 안연 민자건 염백우 중궁 언어 재아 자공 정사 염유 계로 문학 자유 자하.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진나라와 채나라에서 나의 고난에 동참했던 제자들은 애석하게도 모두 취직할 기회를 잃고 말았다." 덕행에는 안연, 민자건, 염백우, 중궁이 손꼽히고, 언어에는 재아, 자공이 손꼽히고, 정사에는 염유, 계로가 손꼽히며, 문학에는 자유, 자하가 손꼽히노라.

이른바 네 과목에서 밝고 총명한 열 사람인 사과십철(四科十哲)을 꼽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