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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張問政. 子曰: "居之無倦, 行之以忠."
자장문정 자왈 거지무권 행지이충
자장이 정치를 여쭈었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정치 속에서 살 때에는 무엇보다도 권태를 느끼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치를 행할 때에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충으로써 해야 한다."
子曰: "博學於文, 約之以禮, 亦可以弗畔矣夫!"
자왈 박학어문 악지이례 역가이불반의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문의 세계에 있어서는 가급적 널리 배워야 한다. 그러나 그것을 반드시 예로써 집약시켜야 한다. 그리하면 도에 어긋남이 없을 것이다."
子曰: "君子成人之美, 不成人之惡. 小人反是."
자왈 군자성인지미 불성인지오 소인반시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사람의 아름다운 측면을 완성하도록 도와주고 사람의 추한 측면은 버리도록 도와준다. 소인은 이와 반대이다."
미와 짝이 되는 말은 악(惡)으로 읽지 않고 오(惡)로 읽는다.
天下皆知美之爲美 斯惡已 천하개지미지위미 사오이
천하 사람들이 모두 아름다운 것은 아름답다고만 알고 있으나, 실상 그것은 추할 수도 있는 것이다.
皆知善之爲善 斯不善已 개지선지위선 사불선이
사람들이 모두 선을 선이라고만 알고 있으나 실상 그것은 불선일 수도 있는 것이다.-<노자> 제2장
고정적인 선-악의 짝은 서구 문명권에서 나온 것으로 동방 문명에는 원래 없었다.
동방 | 서방 | |||
윤리적 가치 | 선(善) | 불선(不善) | 선(善) the Good |
악(惡) the Evil |
심미적 가치 | 미(美) | 오(惡), 추(醜) | 미(美) the Beautiful |
추악(醜惡) the Ug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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