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로편 20장

반응형

子貢問曰, “何如斯可謂之士矣?” 子曰, “行己有恥, 使於四方, 不辱君命, 可謂士矣.” 曰, “敢問其次.” 曰, “宗族稱孝焉, 鄕黨稱弟焉.” 曰, “敢問其次.” 曰, “言必信, 行必果, 硜硜然小人哉! 抑亦可以爲次矣.” 曰, “今之從政者何如?” 子曰, “噫! 斗筲之人, 何足算也?”

자공문왈 하여기가위지사의 자왈 행기유치 사어사방 불욕군명 가위사의 왈 감문기차 왈 종족칭효언 향당칭제언 왈 감문기차 왈 언필신 행필과 경경연소인재 억역가이위차의 왈 금지종정자하여 자왈 희 두소지인 하족산야

자공이 여쭈었다. "어떠해야 선비라 일컬은 만합니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기의 행동에 대하여 수치를 느낄 줄 알며 사방의 나라에 사신으로 나아가선 임금의 명을 욕되게 하지 아니하는 자 그를 선비라 일컬을 만하다." 자공이 말하였다. "그 다음가는 자격을 감히 묻겠나이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종족 전체 사람들이 효성스럽다고 칭찬하며 향당 전체 사람들이 우애가 있다고 칭찬하는 사람일 것이다." 자공이 다시 말하였다. "그 다음가는 자격을 감히 묻겠나이다."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에 반드시 신험됨이 있고 행동에 반드시 구체적 결과가 있으며 깐깐하지만 하여 좁은 소인처럼 보인다 해도 그래도 또한 그 다음이 될 만하다." 자공이 또 여쭈었다. "지금 정치에 종사하는 자들은 어떠합니까?" 이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 한두 됫박밖에 안 되는 그 인간들을 따져볼 건덕지나 있겠느냐?"

훌륭한 관리나 공무원인 선비에게 필요한 덕목을 묻자 공자님은 세 가지를 들어 말씀하신다.

첫째 부끄러운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가까운 사람들에게 먼저 인정을 받아야 한다. 말에 믿음이 있고 행동에는 결과가 있어야 한다. 그러면 깐깐한 소인처럼 보인다 해도 그래도 선비라 할 만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