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와 잡담

깨알 지식_라바룸

글: 논어일기 2022. 10. 22.
반응형

 

며칠 전 텔레비전을 보다가 깨알 지식을 하나 얻었다. 전주에서 전동 성당을 둘러보다가 찍은 사진이다. 사진을 찍을 때는 보지 못해서 제대로 찍히지 않았는데 그리스도 동상 앞에 문양이 보인다. 'X'와 'P'를 포개어 놓은 모양이지만 이 글자는 로마자 '엑스'와 '피'가 아니고 그리스 글자인 '카이$\chi$'와 '로$\rho$'이다. labarum으로 부른다. 그리스어로 그리스도를 'ΧΡΙΣΤΟΣ (Christos)'로 적는다.

로마가 아직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 들이지 않았던 때, 전투를 앞두고 있던 콘스탄티누스 1세가 꿈을 꾸었는데 '이 문양으로 승리하리라!'는 신탁을 받았다고 한다. 콘스탄티누스는 꿈에서 깨어나 이 문양을 방패에 새겨 넣고 밀비우스 전투에서 승리하고 기독교 신자가 되었고 훗날 기독교를 공인하였다고 한다.

https://en.wikipedia.org/wiki/Chi_Rho

 

Chi Rho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Symbol for Jesus Christ ΧΡ(ΙΣΤΟΣ) The Chi Rho (; also known as chrismon[1]) is one of the earliest forms of Christogram, formed by superimposing the first two (capital) letters

en.wikipedia.org

 

반응형